테니스 무릎 부상의 심각성
2023년 9월 9일, 전 축구선수 이동국의 둘째 딸인 이재아가 무릎 부상으로 테니스 선수의 꿈을 포기했다는 뉴스가 떴습니다. 이재아 양은 2016년 제51회 전국주니어테니스선수권대회에서 10 세부 여자 단식에서 우승을 차지했고, 2021년에는 ATF 제1차 양구 14세 국제주니어테니스대회 여자 단식과 복식에서 우승함으로써 테니스계에서 주목하는 선수였습니다. 그러나 지난 9월 8일 SNS에 다음과 같은 글을 남기며 테니스를 그만둔다는 것을 팬들에게 전했습니다. “7살 때부터 10년간 울고 웃으며 앞만 보고 달려오던 세계 톱 테니스 선수가 되겠다던 꿈, 그 꿈은 제 인생의 모든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 3번째 무릎 수술을 하게 되었고 저의 꿈을 그만 접어야 되는 상황까지 와버렸습니다. 지난해 겨울 2번째 수술 이후 병원 원장님은 저에게 더 이상 테니스와 같은 강한 훈련을 반복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고 했고 그 후로 부모님도 테니스를 반대하셨습니다. 그래도 저는 저의 모든 것이었던 테니스를 포기하는 게 쉽지 않았고 다시 한번 더 도전해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다만, 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주 3번째 무릎 수술을 하게 되었고 이제는 영원히 그 꿈을 이루지 못할 것 같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테니스는 공을 서브하여 상대방의 코트로 공을 넘기고 나의 코트로 넘어오는 공을 받아치기 위해 다양한 방향으로 뛰어야 하는 운동으로 전신 운동효과가 있는 고강도 스포츠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연습으로 피로가 쌓이거나 잘못된 자세로 라켓을 쥐고 공을 치면서 과부하가 걸리면 무릎을 비롯하여 다양한 부위에 손상이 생길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테니스 무릎 부상의 원인
급격한 방향 전환과 달리기 동작이 많은 테니스는 연골연화증, 슬와건염, 슬개건염 등의 스포츠 손상을 유발합니다. 연골연화증은 슬개골과 연골에 관계가 있습니다. 슬개골은 무릎을 굽히고 펼 때 생기는 마찰을 줄이는 지렛대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슬개골 뒤에 있는 연골이 강한 충격을 받은 경우, 무릎에 무리가 가는 행위를 반복한 경우, 무릎 사용량이 많은 운동을 과도하게 하는 경우 등 다양한 원인으로 마찰과 충격이 무릎에 그대로 가해지면서 연골연화증을 유발합니다. 무릎 앞쪽에 뻐근한 통증을 유발하는 연골연화증은 오랜 시간 동안 동일한 자세로 앉아있거나 무릎을 쪼그리고 앉으면 통증이 극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체중이 실리는 움직임에서 통증이 악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슬와견은 무릎 관절을 감싸 허벅지뼈를 스와 근육에 연결합니다. 슬와건과 슬와 근육은 함께 움직이면서 무릎을 회전하고 안전화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슬개건은 슬개골과 다리뼈인 경골을 이어주는 인대로 무릎 안정성에 많은 역할을 합니다. 또 슬개골 위에 있는 대퇴사두근과 무릎을 펴는 동장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슬개건에 무리가 가도록 과도하게 많이 사용하거나 큰 충격을 받으면 슬개건과 주변에 염증과 부분파열이 발생하며 이를 슬개건염이라고 합니다. 무릎뼈 바로 아래쪽에 통증을 유발하며, 해당 부분을 눌렀을 때 심한 압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슬개건이 무릎을 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릎을 펴는 동작에 제한이 생길 수 있고 무릎을 구부리거나 달리기, 점프 동작을 할 때 무릎 통증이 악화됩니다. 무릎 통증은 운동할 때뿐만 아니라 걷기와 일상생활까지 불편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하며 운동 후 무릎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거나 불편한 느낌일 들 때, 무릎을 굽히거나 펴기 어려운 경우 스포츠 손상을 의심하고 올바르게 치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릎부상 예방과 대처법
무릎은 나이만 들어도 손상될 수 있는 부위이므로 평소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운동 전후, 일과 중에 틈틈이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 부상이 발생했을 때는 즉시 대처하여 부상을 악화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예방법으로 첫째, 적절한 신발을 착용해야 합니다. 테니스에 적합한 운동화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 전용 운동화를 신으면 무릎에 충격을 완화시키고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무릎 보호 패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운동 시 무릎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종류의 패드가 있습니다. 패드는 충격을 흡수하고 무릎을 안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 번째, 근력운동을 해줍니다. 스쾃, 런지, 레그 프레스 등을 꾸준히 함으로써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시키고 이를 통해 무릎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스트레칭입니다. 운동 전후에 무릎 주변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유연성을 유지시킴으로써 무릎에 가해지는 부하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햄스트링 스트레칭, 쿼드 스트레칭, 칼프 스트레칭 등이 유용합니다. 무릎에 부상을 입게 되면 다음과 같이 처치할 수 있습니다. 첫째, 얼음 마사지입니다. 부상 부위에 얼음을 대고 마사지를 하면 부종과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얼음주머니를 부상 부위에 15~20분 동안 대어주고 이를 1~2시간 간격으로 반복하면 좋습니다. 두 번째는 휴식과 안정화입니다. 부상을 입은 무릎을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고, 부상부위를 압박해 주는 탄력 밴드나 무릎보호대를 사용하여 고정시킵니다. 세 번째는 전문의와의 상담입니다. 무릎 부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 의사나 재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부상의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계획을 받아 하루라도 빨리 치료를 해야 빨리 나을 수 있으며 이를 무시하고 치료를 받지 않으면 부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